소포우편물 조회 (우체국 소포조회)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에서 이용해볼 수 있는 소포우편물 조회 또는 우체국 소포조회 방법에 대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우체국 소포는 우정사업본부에서 제공하는 등기소포 및 택배 서비스입니다. 차이점은, 우체국에서 직접 접수하면 등기소포이고 방문접수는 택배입니다. 배송조회는 번호체계는 다르지만, 같은 서버에서 조회되기에 포털에서도 등기우편 배송번호 조회가 가능합니다.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메인화면 상단에 있는 [방문접수/창구소포] 메뉴를 선택하고, 하위항목들 중에서 [방문접수소포] 및 [배달조회] 항목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우체국 소포는 국내택배 중 유일하게 외국으로도 발송이 가능한데요, EMS 및 국제소포와 연계하기 때문입니다. 외국으로 우편물이나 택배를 보내면, 특송이나 국제소포 또는 국제등기나 일반우편 등으로 부쳐집니다.
국내우편 배송조회 방법부터 보겠습니다. 홈화면 > 배송조회 > 국내우편 배송조회 메뉴순으로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등기 및 소포 우편물의 배송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등기통상 재배달 신청은 로그인 및 배송조회 실행시 가능하며, 신청가능시간은 재배달 희망일 05시까지입니다.
등기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하거나, 전화번호 및 영수증번호를 활용하여 조회할 수 있어요. 전화번호, 영수증조회는 로그인한 회원의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국제우편 배송조회 방법을 보겠습니다. 홈화면 > 배송조회 > 국제우편 배송조회 메뉴순으로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등기 및 소포 우편물의 배송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요. EMS번호로 조회시, 하이픈을 제외한 숫자와 문자를 입력합니다. 또한 외국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EMS 행방조회도 가능합니다.
<우체국/우편 관련글>
https://tipplus.tistory.com/769
등기우편 요금 조회
우편을 등기로 받아보신 분들 많을겁니다. 등기우편은 우편물의 안전한 송달을 보증하기 위하여 우체국에서 우편물을 접수할때부터 수취인에게 배달될때까지 기록 및 취급하여 분실사고가 없
tipplus.tistory.com
https://tipplus.tistory.com/580
우편번호 5자리 검색
우리나라의 우편번호는 1970년 7월 1일에 최초로 제정되었는데요 그 이후로도 몇 번 바뀌었습니다. 지난 1988년, 2000년 그리고 2015년에 걸쳐 제정되었는데 앞으로도 또 바뀔지는 모르겠군요. 오늘
tipplu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