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마다 이미지도 같이 첨부하고 있는데요 보통은 JPG 형식의 사진파일을 업로드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혹시라도 더 고화질로 올리고 싶거나 아니면 저화질로 바꾸고 싶을때에는 이미지의 확장자를 변경하면 됩니다. 오늘은 사진 확장자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하는데요 먼저 그림판을 활용한 방법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판을 실행해주시고 상단 좌측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서 [열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되어있던 사진파일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불러오기 할 수 있습니다. 열기 전에 미리 해당 사진의 확장자가 무엇인지 체크하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사진이 열렸으면 다시 동일한 버튼을 눌러서 메뉴들을 열어줍니다. 이번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이라고 적혀있는 항목에서 오른쪽을 가리키는 단추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의 그림과 같이 여러가지 확장자에 대하여 리스트가 나올겁니다.
종류를 보시면 PNG, JPEG, BMP, GIF 가 있고 이외의 다른 형식으로도 사진 확장자 변경 후 저장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저는 고화질의 확장자인 PNG 형태로 저장해보았습니다. 국화라는 제목의 사진에 대해서 편집하였는데 기존의 JPG 확장자에 비해서 더 큰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고품질로 볼 수 있는대신에 용량을 더 차지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저화질로 저장하면 용량을 적게 먹습니다.
두번째로 알려드리는 사진 확장자 변경 방법은 알씨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쉽게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알씨가 설치되어있는 상태에서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이미지 포맷 변환하기] 항목을 선택하여 확장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