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cmd 명령어를 이용하여 임의로 컴퓨터의 로그오프 시간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미 예약이 된 상태라면 새롭게 명령을 내리기 전에 먼저 기존의 예약을 취소해야 합니다. 취소하지 않고 시간을 다시 지정하면 "시스템 종료가 이미 예약되어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명령프롬프트 창을 열어야 하기때문에 cmd를 실행해야 합니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누르고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시면 실행이 가능한데요 명령어를 이용하여 실행하시려면 [윈도우키 + R] 단추를 누른다음 열기 칸에다가 [cmd]를 입력해주셔도 됩니다.

 

 

오류 창을 띄우기 위해서는 먼저 시스템 종료 예약을 걸어두어야 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shutdown -s -t 시간]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여기에서 시간은 초 단위입니다.



따라서 만약에 7200이라고 하면 60초의 120배이니까 두시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설정을 완료하면 "로그오프하려고 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120분 후에 종료될 것이라고 표시되고 있죠?

 

 

그런데 이 상태에서 또다른 명령을 다시 입력할 경우 위의 그림과 같이 [시스템 종료가 이미 예약되어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는 것입니다. 기존에 이미 예약해놓은 사항이 있기때문에 해당 명령이 끝날때까지는 동일한 명령에 대해서 수정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예약 취소를 먼저 해야합니다.

 

 

취소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shutdown -a] 라고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엔터를 침과 동시에 로그오프가 취소되었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취소를 완료했으니 아까처럼 새롭게 예약을 거는것도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