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알기로 폰트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트루타입과 오픈타입입니다. 각각의 약자는 ttf 그리고 otf 인데요 용어 자체에 대한 자세한 의미는 명확히 모르지만 대략적으로 트루타입은 보통 사람들이 쓰는것이고 오픈타입은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있네요. 따라서 우리가 그냥 폰트라고 하면 트루타입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ttf 폰트 적용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씨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폰트를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해야 합니다. 물론 기존에 있는 기본 폰트를 사용해도 되지만 새롭게 다운받아서 설치할수도 있습니다. 쉬운 방법중에 하나가



네이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인데 페이지 접속 후 카테고리를 눌러서 [폰트] 메뉴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여러가지 글씨체가 있기때문에 여러분들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막대연필이라는 폰트를 선택해보았습니다. 글씨체가 나름 예쁘더군요. 업데이트된 날짜를 보니 2013년 3월 29일입니다. 사용범위는 프리로써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기는 555KB이므로 가벼운 편입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컴퓨터에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바탕화면에 저장해두었다면 이제는 ttf 폰트 적용을 위하여 저장 위치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제어판으로 들어간다음 글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사용자의 컴퓨터에 글꼴을 추가하거나 변경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글꼴 폴더를 열었으면 아까전에 다운받은 새로운 폰트를 마우스 드래그를 이용하여 끌어다가 옮겨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그 이후부터는 문서작성 등을 할 때 새로운 글씨체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ttf 폰트 적용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들도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