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도라는 것은 인쇄 또는 화면 등에서 이미지의 정밀도를 나타냅니다. 몇 개의 도트 또는 픽셀로 이루어져있는지의 정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고해상도라고 하면 그래픽의 품질이 좋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사진에 대해서 픽셀을 변경하거나 확장자를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할텐데요 그림판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이미지 해상도 변경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그림 또는 사진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미지를 컴퓨터에 저장해두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이런 글을 작성할 때에는 기존에 샘플폴더에 있는 사진들을 이용하곤 합니다. 어쨌든 여러분들도 편집하고자 하는 사진을 불러와주세요. 열기단추를 눌러서 불러오시면 됩니다.

 

 

국화라는 제목의 사진을 열어보았는데요 이 상태에서 크기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미지의 사이즈 조정 및 기울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가 커지거나 작아짐에 따라 픽셀 단위도 달라지겠죠? 그럼 저도 한번 설정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은 백분율로 되어있을텐데요 그 부분을 픽셀로 바꿔줍니다. 가로 및 세로에 대해서 화소 수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기존의 이미지 크기 비율을 유지하려면 [가로 세로 비율 유지] 부분에 체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사진의 크기를 줄일면 픽셀 숫자가 낮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진의 품질, 즉 이미지 해상도 변경에 영향을 주는 요인중에 가장 큰 것이 바로 확장자 일텐데요 그 이유는 파일 형식에 따라 고화질, 저화질이 결정되고 그로인해 저장되는 용량도 바뀌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서 PNG의 경우 사진 또는 그림을 고품질로 저장하고 컴퓨터 또는 웹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의 품질로 저장하려면 JPEG로 선택하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