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utdown -s -t 취소 및 셋팅하기
따로 프로그램의 도움 없이, 명령어를 이용하여 컴퓨터가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해당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과 취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데 어떤 분들은 설정까지는 하실 줄 아는데 shutdown -s -t 취소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그래서 취소에 좀 더 중점을 두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하여 먼저 cmd 즉,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실행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 있는 윈도우 시작단추를 눌러서 나오는 검색창을 활용하는 것과 [윈도우키 + R] 단추를 눌러서 실행창 내의 열기 칸에다가 cmd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여러분들이 편하신대로 골라주시면 되겠네요.
명령프롬프트 창을 열면 검은색 바탕의 화면이 나옵니다. 우선은 윈도우 자동종료 예약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shutdown -s -t 10000] 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맨 뒤에 작성하는 숫자는 초를 의미하므로 크게 입력할수록 그만큼 컴퓨터가 종료되는 시간이 늦어집니다. 10000초면 166분이 되겠죠?
그럼 이번에는 shutdown -s -t 취소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처음에는 컴퓨터를 특정 시간에 종료하게 하려고 마음먹었지만 그 마음이 바뀌어서 취소하고 싶을때에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위의 그림에서도 설명하고 있지만 [shutdown -a] 라는 문구를 입력 후 엔터를 치시면 됩니다. 그러면 로그오프가 취소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팁을 더 드리겠습니다. 예약종료가 셋팅되어있는 상태에서 시간만 수정하기위한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1시간 뒤에 종료되도록 설정했지만 마음이 바뀌어서 2시간 후로 설정하고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곧바로 수정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일단은 기존의 셋팅을 취소한 후에 다시 시간 설정을 해야합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여 이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