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들이 한 집에 살고있을 경우 소위 말하는 집주인이 정해져 있습니다. 명의가 공동으로 되어있는 경우도 있지만 어쨌든 한 세대의 대표 또는 관리자를 세대주라고 합니다. 세대주를 처음에 정한 상태로 쭉 유지되면 상관이 없겠지만 중간에 바뀐 경우에는 별도로 변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민원24 세대주 변경 신청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번시간에는 인터넷으로 신청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정부24 또는 민원24라고 검색하시면 바로가기를 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부24 사이트로 들어가더라도 별도로 민원24 링크가 있기때문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접속 후에는 화면 상단에서 검색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정정]이라고 치시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주민등록정정 신고] 라고 적혀있는 부분에서 [신청] 단추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상의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르거나 변경을 원할경우 기존에 등록된 사항을 말소하거나 정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정보에 속하기때문에 본인확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아이디를 이용하거나 공인인증서 또는 복합인증서로 로그인 해주세요. 계정을 만들기가 부담되시는 분들은 그냥 비회원 로그인 버튼을 활용해주셔도 좋습니다. 근데 제가 알기로는 경우에 따라서 비회원 상태에서는 제한되는 서비스들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민원24 세대주 변경 신청서의 일부분을 이미지로 올려보았는데요 신청구분은 [정정]으로 해주시고 신고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빨간색 별표시는 필수입력 사항이니까 공란으로 두면 안됩니다. 정정구분에서는 [세대주 변경] 항목을 선택하시면 되겠죠? 나머지 항목들도 잘 입력하시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