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을 고정하면 가로 또는 세로로 스크롤을 해도 칸이 이동되지 않고 항상 보이게 됩니다. 엑셀에서도 이러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제가 오늘 엑셀 고정셀 설정 및 취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실제로 이 기능을 활용해본적은 없지만, 항상 내용이 보여야하는 상황이라면 꽤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하겠습니다. 셀 이동을 구분하기 위하여 C3셀에다가 기준이 되는 셀이라고 적어보았습니다. 이제 화면 상단에 있는 [보기] 메뉴를 눌러서 [틀 고정] 항목을 눌러줍니다.



시트의 일부를 고정하여 다른 부분을 스크롤해도 계속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머리글이나 레이블을 계속 표시한 채 워크시트의 다른 부분에 있는 데이터를 확인할 때 유용하다고 하네요.



해당 항목을 누르면 세가지의 선택사항이 나옵니다. 틀 고정은 현재 선택한 영역을 기준으로 하여 워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하는 동안 행과 열이 표시되도록 합니다. 첫 행 고정은 워크시트의 나머지 부분을 스크롤할시 첫 행이 표시되도록 하며 첫 열 고정은 열을 기준으로 합니다.



저는 틀 고정 버튼을 눌러서 가로 세로 모두 고정이 되도록 해보았습니다. C3셀을 기준으로 그 이전의 가로와 세로 셀들이 고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로로 스크롤을 해서 화면을 내리거나, 가로로 스크롤바를 이동시켜도 기준셀을 중심으로 고정되어 항상 보이게 됩니다.



만약 엑셀 고정셀 설정을 취소하시려면 아까처럼 [보기] 메뉴를 눌러서 [틀 고정] 항목을 선택하고 [틀 고정 취소]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워크시트 전체를 스크롤할 수 있도록 모든 행과 열의 잠금을 해제하는 기능을 합니다.